25년 수소 트랙

2024. 12. 15. 16:48금융 + 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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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은 수소 기반의 운송 기술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될 중요한 해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수소 열차(수소 트랙)는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주목받으며, 한국과 전 세계에서 다양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1. 수소 트랙의 개념

수소 트랙수소연료전지를 사용하여 전기를 생산, 열차를 구동하는 친환경 교통수단입니다.

기존의 디젤열차를 대체하면서 탄소 배출을 줄이고, 화석 연료 의존도를 낮추는 것이 목표입니다.

배기가스 대신 만 배출하며, 전력 공급이 어려운 지역에서도 자립 운행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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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에서의 수소 트랙 개발 현황

 

a) 주요 프로젝트

1. 코레일(KORAIL)의 수소열차 개발

2025년까지 국내 첫 수소열차 시범 운행 목표.

철도기술연구원(KRRI) 주도로 개발 중.

기존의 디젤철도 노선을 대체해 탄소 배출 절감.

2. 수소 열차 시험선 구축

경기도, 충청도 등에서 시범 구간 설정 예정.

국토교통부가 지원하는 친환경 철도 기술 연구 프로젝트에 포함.

주요 목표: 디젤 열차 교체 및 저탄소 철도망 구축.

3. 충북선 및 강원선 시범 도입 논의

경유 차량 의존도가 높은 노선에 수소 열차 우선 적용 검토.

산악 지역에서 전력망 설치가 어려운 구간에서 활용성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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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기술 개발

한국은 독일, 일본 등에서 이미 운행 중인 수소 열차를 참고하며, 독자적인 기술을 개발 중.

현대자동차 등 국내 대기업도 수소 연료전지 기술을 열차와 결합하는 데 기여.

 

3. 해외의 수소 트랙 개발

 

a) 독일

2018년 세계 최초의 수소 열차 Alstom Coradia iLint를 도입.

2022년부터는 100% 수소 열차 전환 목표로 상용화 확대.

장점:

1회 충전으로 약 1,000km 주행 가능.

기존 디젤 열차 대비 운영 비용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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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일본

2022년 시범 운행을 시작한 수소열차 HYBARI.

철도 회사 JR과 도요타가 협력하여 개발.

저소음, 친환경 열차로 관광과 통근 노선 모두에 활용 예정.

 

c) 중국

수소 열차의 대량 생산을 목표로 국가 차원에서 투자 확대.

2025년까지 다수의 도시 철도 및 간선 노선에서 수소 트랙 운행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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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유럽 연합

독일 외에도 프랑스, 영국, 네덜란드 등이 수소 열차 프로젝트 진행 중.

2030년까지 유럽 전역에 수소 열차망 구축 목표.

 

4. 수소 트랙의 장점과 한계

 

a) 장점

1. 친환경성:

이산화탄소 배출 제로, 물만 배출.

2. 비전력 구간 활용 가능:

전철화되지 않은 구간에서도 운행 가능.

3. 저소음 운행:

전기 모터 기반이라 소음이 적음.

4. 운영 비용 절감:

연료 효율성이 높고 유지 비용이 적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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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한계

1. 인프라 부족:

수소 충전소 설치 및 유지 비용 부담.

2. 초기 비용:

열차 제작 비용이 기존 열차보다 높음.

3. 수소 생산 문제:

수소를 친환경적으로 생산(그린 수소)하려면 추가적인 기술 발전 필요.

 

5. 2025년 수소 트랙 전망

 

a) 한국

정부의 정책 지원:

한국은 2050 탄소중립 목표의 일환으로 철도 부문에서도 수소 기반 기술을 확대 중.

2025년 이후 수소열차가 주요 비전철화 구간(디젤 의존 구간)에서 상용화될 가능성 높음.

민관 협력 강화:

코레일, 현대차, 철도기술연구원이 수소 열차 개발과 실증을 이끌어갈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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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글로벌

유럽과 일본, 중국이 상업적 운행을 본격적으로 확장하며, 수소 열차의 실질적인 대중화가 가시화될 전망.

수소 연료전지 기술이 발전하면서 초기 비용이 낮아지고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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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결론

 

2025년은 수소 트랙 기술의 상용화와 본격적인 도입의 원년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국은 수소 열차 개발 및 시범 운행을 통해 친환경 교통수단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도 수소 열차는 지속 가능성을 갖춘 중요한 교통 혁신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수소 트랙 관련 추가 정보나 세부 기술이 궁금하다면 문의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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