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2. 2. 13:40ㆍ금융 + 경제
보험사와의 거래에서 면세 계산서는 일반적으로 보험료 자체가 부가가치세(VAT) 면세 대상이기 때문에 발행됩니다. 보험사는 면세 사업자로 간주되며, 보험료 수입에는 부가가치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면세 계산서 발행 필요 여부
1. 보험료 자체는 면세 대상이므로 면세 계산서를 발행하지 않아도 됨
• 「부가가치세법」에 따라 생명보험, 손해보험 등 보험료는 부가세가 면제됩니다.
• 따라서 보험료에 대한 면세 계산서는 발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2. 예외적으로 면세 계산서가 필요한 경우
• 보험사가 보험료 이외의 면세 대상 수입을 발생시키는 경우
• 예를 들어, 보험대리점 수수료 또는 재보험 수입 등 일부 수익이 면세 대상인 경우에는 면세 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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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세 계산서 발행 방법
1. 전자세금계산서 시스템 이용
• 국세청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 “면세사업자용 계산서” 선택
• 발행 대상: 보험사와의 특정 면세 거래
2. 서면(종이) 계산서 발행
• 면세 사업자는 종이로 면세 계산서를 발행할 수도 있음.
• 계산서에는 공급가액만 기재하고 부가세는 “면세”로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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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해야 할 법령
• 「부가가치세법 시행령」 제26조(보험 및 재보험 용역 면세)
• 「소득세법」 및 「법인세법」(보험 관련 소득 처리 규정)
보험료 거래 자체는 면세 대상이므로 별도의 면세 계산서 발행이 필요하지 않지만, 보험사가 면세 대상 사업과 관련된 거래를 할 경우에는 발행할 수도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내용은 국세청 또는 세무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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